본문 바로가기
잡다구리

맥북 초기화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는방법, 느려진 맥북 긴급 처방

by 여인스 지금은 페루 2021. 7. 10.
반응형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평소와는 달리 조금 느려지거나 잠시 멈춤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특히 윈도우를 기반으로 하는 노트북의 경우 프로그램이나 파일의 크기에 따라서 조금 더 이런 현상이 많긴 한 것 같은데, 맥북을 사용할 때는 이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맥북 역시 기계이다 보니 시간이 지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이런 현상들이 나타나는 것 같아요.

저도 맥북 프로를 5년 정도 사용한 것 같은데, 다른 노트북들과 비교하면 오랜 시간문제없이 잘 사용한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도 최근 문서 작업을 하거나 인터넷에서 영상을 볼 때 조금씩 느려지거나 멈춤 현상을 경험했는데 다음 모델을 구입하기 전까지 사용하기 위해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해결책인 시스템을 초기화하기로 했어요.

 

직접 해보니 20분도 걸리지 않고 매우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맥북 프로 초기화 방법 3가지

맥북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세 가지 방법 모두 초기화하는 방법은 같고, 대신 OS 버전 선택 여부에서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대부분 원활한 호완과 구동을 위해서 첫 번째 방법을 권장하는 것 같았습니다. 

맥북 초기화를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아래 3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래 조합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1. command +R

▷ 애플에서 권장하는 방법으로 설치되어 있던 최신 OS로 다시 설치

 

2. command + option + R

맥북과 호환되는 최신 OS로 업데이트하여 설치

 

3. command + shift + R

▷구매했을 때 설치되어 있던 버전으로 설치

 

하지만 초기화를 하시기 전에 꼭 해야 하는 작업이 있는데 바로 기존에 있던 데이터를 백업하는 작업과 안정적인 와이파이를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맥북 프로 초기화하기 전 준비할 사항

1. 데이터 백업

초기화 방법 중에서 완전 초기화를 선택하여 진행할 경우 내장 디스크에 있는 파일들을 백업해주세요. 소중한 자료들을 모두 잃어버리는 것만큼 치명적인 상황은 없으니까요. 요즘에는 웹하드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외장하드도 저렴하기 때문에 자료를 잘 백업해 줍니다. 

 

2. 와이파이 확인

맥북을 초기화할 때는 안정적인 와이파이 연결을 꼭 확인해야 하며, 이용하는 와이파이는 비밀번호가 걸려있는 와이파이를 이용해야 합니다. 자료 백업을 하면서 와이파이도 같이 확인하시면 돼요.

 

 

맥북 프로 초기화하기

저는 애플과 많은 경험자 분들이 추천하는 첫 번째 방법으로 초기화를 실행해봤고, 잘 구동되고 있어 이 방법으로 소개해드릴게요.

 

1. 맥북을 재 시작한 뒤 바로 'command '+ 'R'버튼을 동시에 꾹 누르고 있는다.

맥북을 재 시작하거나 완전히 종료 뒤 리부팅하시면서 바로 'command' 버튼과 'R' 버튼을 동시에 눌러줍니다. 하나씩 누르는 것이 아니고 같이 눌러줘야 되고, 아래와 같은 초기화를 하기 위한 옵션 창이 나올 때까지 누르고 계셔야 합니다. 

제 맥북은 영어가 기본 언어로 되어 있지만 한글 버전도 순서는 같기 때문에 순서와 아이콘만 잘 따라 오셔도 돼요.

 

 

2. 'Disk Utility'(디스크 유틸리티) 메뉴를 선택해 초기화를 진행한다.

맥북을 깔끔하게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데이터와 앱들을 삭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초기화 과정을 시작하셨다면 메뉴에서 가장 아랫부분에 있는 'Disk Utility'(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Disk Utility'(디스크 유틸리티) 버튼을 누르면 현재 사용 중인 내장 디스크 이용내역을 알 수 있습니다.

창 상단 중앙에 위치한 'Erase' (지우기) 버튼을

버튼을 누르시기 전 백업과 와이파이 확인을 잘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디스크 초기화가 완료되면 창의 왼쪽의 창닫기 'X' 버튼을 눌러줍니다.

 

Step 3. 'Reinstall macOS'(macOS 다시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

디스크가 초기화되었다면 맥북을 사용하기 위해서  MacOS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차례대로 잘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어요. 

 

MacOS를 설치하려면 소프트웨어 설치와 사용을 위한 여러 항목의 동의 창이 뜨는데 동의하시고 'Install'(설치)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Step5. 중요 설정 세팅(국가 설정 및 세부 동기화 )

 MacOS가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활용을 위한 설정을 하게 됩니다.

설정은 기존에 사용하시던 세팅 값으로 조정해 주시면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겠지요. 만약 새로운 설정으로 사용하고자 하시면 원하시는 세팅값으로 지정하시면 돼요.

 

중요 설정 값들은 국가 설정, 언어 설정, 키보드 설정, 정보 공유 설정, icloud 동기화 설정, 애플 ID 설정과 사용자 설정 등이 있고, 이에 대한 세팅을 완료하시면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이렇게 따라서 진행하셨다면 초기화는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는 본인이 사용하시던 환경으로 조금씩 세부 조정만 하시면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같이 사용하실 수 있어요.

제 오래된 맥북도 이렇게 한번 하고 나니 초기화하고 6개월 정도 지났는데 불편한 점은 많이 줄어든 것 같아요. 지금처럼만 잘 작동해준다면 1년 정도는 더 버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맥북이 느려지셨거나 구동이 잘 안되신다면 한번 해보실 수 있는 간단한 방법 같아요.

백업은 꼭 잊지 마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