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여행 정보

해외 여행 가기전 꼭 확인해야하는 해외 여행자 보험, 꼭 가입해야 하는 이유

by 여인스 지금은 페루 2021. 8. 27.
반응형

해외여행을 가기 전 미리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해 드린 적이 있어요.

어렵게 시간과 경비를 준비해서 해외 여행을 계획하셨다면 어떤 문제없이 즐겁고 행복한 추억만 가득 안고 돌아와야겠죠.

 

2021.08.22 - [해외 여행 정보] - 해외 여행 출발 전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 꼭 잊지 말고 확인하세요!

 

해외 여행 출발 전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 꼭 잊지 말고 확인하세요!

비행기 출발 날짜가 다가오면 마음이 설레는 건 국룰이죠. 아름다운 바다와 무더운 날씨가 매력인 동남아와 중세 유럽의 건물들과 다양한 문화재가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이 특징인 유럽 등 해

misc-information.tistory.com

 

해외여행을 출발 하기 전 확인해봐야 하는 5가지 중에서 많은 분들이 가장 소홀하게 생각하는 항목인 해외 여행자 보험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게요. 보험 광고 아니니 잘 읽어 주시고 본인의 판단에 맡기세요.

 

그럼 왜 해외 여행자 보험이 필요한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1.  생각보다 비싼 해외 의료기관 의료비 

해외여행을 하면서 간과하는 부분이 여행 중 사고나 질병에 의한 병원에서의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사고나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지는 않지만 나에게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 역시 없죠.

저 역시 처음 해외여행을 시작할 때는 낮은 확률에 비용을 부담하는 게 싫었었지만 동남아 여행 중 심각하게 아파 병원 치료를 받은 뒤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그렇다면 만약 병원에서의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의료비용이 얼마나 나올까요.

우리가 생각하기에 동남아는 병원비가 저렴할 것으로 오해할 수 있는데, 동남아라고 하더라도 우리가 마음 놓고 치료받을 수 있는 병원으로 갈경우 비용은 한국보다 훨씬 비싸요.

 

기본 진료 가격은 100$정도 되고,  입원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 하루 입원비용은 약 15~20만 원 정도 됩니다. 만약 1인실을 사용한다면 더 비싸지겠죠. 그리고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비용은 더욱 높아지며, 수술을 원활하게 할 수 없는 시설을 가진 경우 대도시나 인접국으로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비싸지겠죠.

 

유럽, 호주나 미국을 여행하시는 경우에는 뉴스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의료비용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응급실 이용의 경우 기본 1000$부터 시작됩니다. 수술 후 입원 치료를 하는 경우 50,000$이상이 나오는 것이 기본이에요. 

 

이런 어마어마한 비용이 발생할 때 비용 걱정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없다면 얼마나 힘든 여행이 될까요.

 

2.  패키지여행에는 해외 여행자 보험이 포함되어 있는데 다른걸 또 가입해야 할까? 

패키지 상품을 통해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께서는 여행사에서 광고하는 내용 중 하나가 '해외여행자보험' 포함이라는 내용이 있어요. 국내 대형 여행사의 경우 단체 계약을 통해 패키지 인원에 대한 보험이 가입이 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 내용을 조금 자세히 들여다보면 의료 보장 내역은 매우 적고, 사망 보험금만 높게 책정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사망 보험금보다는 의료 보장 비용이 높게 책정되어 있어야 걱정 없이 여행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여행자 보험의 가격을 높이는 부분이 바로 이 의료 보장 내역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500만 원으로 낮추게 되면 매우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걸 이용한 거예요. 그러나 사고나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경우 500만 원이라는 의료비 보장은 부족할 수 있고,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턱없이 부족할 수 있어요. 그래서 여행 가시는 나라에 따라서 의료 보장 비용을 고려해서 추가 가입을 하시거나 그 정도면 충분할 것 같다고 생각되시면 그냥  패키지 상품에서 제공하는 보험을 이용하셔도 되세요. 

 

3. 사망 보험금이 중요한가요? 

현재 대부분의 국내 여행사에서 무료 해외여행자보험을 제공하면서 내세우는 것이 "사망보험금이 1억이다 / 2억이다"라는 타이틀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사망 보험금보다 더 중요한 게 실질적으로 현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비 또는 휴대품 도난에 대한 보상이나 타인 재물에 대한 손해를 보상해 주는 부분이 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보험의 역할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건 개인이 생각하기에 따라 다르게 책정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중심으로 비교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4. 해외여행자 보험 가입할 때 확인해야 하는 항목은 뭔가요?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할 때 보시면 크게 4가지 부분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망 보험금: 해외 여행 중 사망한 경우 지급되는 보험금

의료비 상해/질병 실비 치료비: 해외여행 중 발생하는 질병과 상해로 인한 실비 치료비

휴대품 손해: 해외여행 중 발생한 휴대품의 도난이나 파손(분실은 제외)에 대한 손해 비용

배상책임: 해외 여행 중 타인의 재산이나 신체에 피해를 끼쳐 손해배상을 해줘야 하는 비용

 

이 4가지 이외에도 세세한 부분이 많기는 하지만 가장 중요한 항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보험료를 책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트래블로버 캡쳐

 

 

5. 비싼 보험을 가입해야 하나요?

해외 여행자 보험은 국내 실비 보험약관을 사용하고 있고, 국내 보험사의 경우 거의 비슷한 약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같은 청구건에 대해서는 모두 약관에 따라 똑같이 보상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믿을 만한 보험사라면 굳이 같은 보장 내역을 가지고 있다면 비싼 보험을 들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요. 다만 차이점은 얼마나 빨리 심사를 해서 보상금을 환급해 주는지가 달라지는 것 같아요.

 

만약 같은 보장 금액을 가지고 있으며, 믿을만한 보험사의 보험을 판매하는 것이라면 단체 계약을 통해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대행사를 통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해외 여행자 보험이라고 검색하시면 나오는 비교 가입 업체들)

 

 

6. 의료비 때문에 가입해야 하는 건가?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하실 때 보장내역을 확인해 보시면 의료비 외에도 여러 보장내역이 있는 걸 알 수 있어요.

그중 가장 중요한 항목 2가지를 꼽아보자면, '휴대품 손해 보상', '여행 중 배상책임 보상' 항목이에요.

 

'휴대품 손해 보상' 항목은 개인 휴대품이 도난을 당했다거나, 파손되었을 경우 수리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는 항목이에요.

'여행중 배상책임 보상' 항목은 여행중 타인의 신체나 재물에 손해를 입혀 보상해줘야 할 경우 그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는 항목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적으로 소개해 드릴게요.

 

이러한 추가적인 항목들 역시 여행 중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이기 때문에 보험에서 보장해줄 수 있다면 조금은 맘 편하게 여행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요.

 

 

7. 해외 여행자 보험은 언제 가입해야 하나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반드시 출국 전에 가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출국 후 가입한 가입자의 보상 신청은 해외 여행자 보험 약관 약정상 보상 심사가 거절되기 때문에 꼭 비행기 타시기 전에 가입하셔야 해요.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도 가입이 쉽게 되기 때문에 출발 전 가입하신다면 직접 온라인으로 가입하세요.

인천공항에도 보험사 창구가 있어서 출발 전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할 수는 있지만 여기서 판매하는 상품은 기존 상품보다 2배 정도 비싸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금액도 부담이 되고 아깝더라고요. 

 

 

해외 여행자 보험은 사망 보험금 때문에 드는 보험이 아닌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한 필수 준비물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코로나로 인해 어떠한 질병이 발생할지 모르는 미래에는 더욱 필요할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